본문 바로가기
유용한정보

할로윈데이 날짜, 유래, 축제, 소품 안내 (사탕 주세요!)

by 트레블바닐라 2023. 10. 15.

매년 10월이 오면 많은 나라는 할로윈데이를 즐기기 위한 준비를 합니다. 할로윈하면 고스트, 이색적인 코스튬, 사탕이 흔히 떠오르는데요 약간은 미스터리하고 흥미로운 이 서양 명절의 유래를 아시나요? 오늘은 할로윈의 유래와 함께 다양한 할로윈 축제들, 그리고 할로윈을 더 잘 즐기기 위한 소품을 어떻게 구할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Trick or Treat! (장난 아니면 사탕 주세요!) 준비되셨나요?

할로윈데이-유래-축제-소품

 

할로윈데이 날짜

할로윈데이는 날짜는 매년 10월 31일입니다. 올해 할로윈은 2023년 10월 31일 화요일이네요. 

 

할로윈데이 유래

할로윈데이는 여러가지 유래가 있는데요 고대에서 이어오는 할로윈 유래부터 현재는 어떻게 할로윈을 즐기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고대 기원

할로윈의 기원은 고대 켈트인들의 즐기던 Samhain (서우인) 축제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습니다. Samhain은 현재는 아일랜드, 영국, 프랑스 일부 지역에 위치한 켈트인들이 고대에 즐기던 축제였습니다. 이 축제는 수확의 계절인 가을의 끝과 추운 겨울의 시작을 기념하며 축제로, 추위로 가혹한 계절의 시작과 그와 관련된 죽음이 연관이 되어 있던 축제였습니다. 켈트인들은 10월 31일 밤, 살아 있는 이와 죽은 이 사이의 경계가 흐릿해져 죽은 영혼들이 땅으로 돌아올 수 있다고 믿었습니다. 이 영혼들을 달래고 악령을 쫓기 위해 켈트인들은 모닥불을 피우고 동물 머리와 가죽으로 만든 의상을 입었습니다. 이러한 의상 입기와 불 피우기의 관행이 지금의 할로윈 데이 축제로 이어졌다고 합니다.

 

2. 북미 이민자의 영향

오늘날의 할로윈은 19세기에 북아메리카로 이민한 아일랜드와 스코틀랜드 이민자들에 의해 크게 영향을 받았다는 것이 정설입니다. 할로윈 축제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다른 문화적 영향과 결합하여 현재 우리가 인식하는 할로윈데이의 모습으로 점차 형성되었습니다.

 

3. 현대의 할로윈

여러분들이 익숙하게 알고 있는 현대의 할로윈 축제에는 Trick or treat! (장난 아니면 사탕을 주세요!), 호박을 조각한 "잭오랜턴" 만들기, 개성넘치는 할로윈 코스튬 파티 이지 않나요? 과거의 악령을 쫓아내는 원래의 의미는 많이 퇴색되었지만 이제는 할로윈 의상을 입고 가족들과 친구들과 파티를 즐기는 시간으로 할로윈이 계속 남아있는 것 같습니다. 

 

할로윈데이 축제

매년 10월이 되면 다양한 곳에서 할로윈 데이를 즐기기 위한 파티가 열립니다. 가장 대표적으로는 롯데월드와 에버랜드 같은 테마파크의 할로윈 데이 축제가 유명하지요. 매년 10월에 열렸으며 늘 이 시즌에는 발디딜틈 없이  많은 사람들이 방문하여 할로윈 축제를 즐겼던 기억이 납니다.

그 외 많은 유통사에서 할로윈 데이를 테마로 한 상품과 프로모션을 경쟁하듯 쏟아내는 것이 10월입니다.

하지만 올해 할로윈은 예전 같은 분위기는 아닌것 같습니다. 바로 1년전 할로윈 축제 때 있었던 이태원 사고 때문인데요 지금 생각해도 너무나도 안타까운 사고지요. 

그렇다 보니 올해 할로윈은 그 어느 때보나 화려한 축제 없이 조용하게 보내게 될 것 같습니다. 

할로윈에 대한 여러 여론을 의식한듯 가을축제, 단풍축제 같은 테마의 축제는 여전히 많지만 공식으로 할로윈축제를 하는 것은 많이 찾아볼 수 없는것이 이를 반증하는 것 같습니다.

혹시 어디서 할로윈 축제를 보내시더라도 안전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할로윈데이 소품 구매

밖에서 즐기는 화려한 축제는 많이 줄었지만 소소하게 즐기는 우리 집 할로윈 축제는 포기할 수 없죠? 저는 할로윈은 그 시즌도 짧고 아이들이 1년에 한번 공식적으로 당파티(?)를 즐길 수 있는 하루 정도라 생각하고 있기 때문에 비싸고 화려한 장식보다는 가성비로 분위기만 낼 수 있는 정도의 장식을 준비합니다. 

1. 다이소

다이소는 정말 뭐든 다 있어서 다이소 아닐까요? 이미 집 근처 다이소에 가보시면 할로윈 분위기의 소품들이 가득합니다. 대부분 1천원대의 상품이고 비싸도 5천원을 넘지 않습니다. 1~1만5천원 정도면 우리집 한켠을 할로윈 무드로 장식이 가능합니다.

다만 올해 분위기 탓인지 다이소몰에서는 할로윈 관련 상품이 판매되고 있지 않고 오프라인 다이소 매장에서 할로윈 상품을 보실 수 있습니다. 수시로 업데이트가 되니 아래 다이소몰에서 확인해 보세요.

다이소-할로윈-가렌드
다이소, 할로윈 가랜드 모음
다이소몰-바로가기

2. 쿠팡

가성비와 빠른 배송 하면 쿠팡이지요. 저는 쿠팡에서는 주로 할로윈 코스튬 소품을 많이 구매하는 편입니다. 가격도 적당하고 무엇보다 배송이 빨라서 급하게 할로윈 파티에 참석해야 될 때 쿠팡에서 긴급 공수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할로윈소품"으로 검색해 보니 이미 많은 상품들이 올라와 있네요. 한해 즐기기에는 가격도 부담스럽지 않은 것 같습니다. 

쿠팡-할로윈-소품-사례
쿠팡 "할로윈소품"
쿠팡-바로가기

 

Trick or Treat! (사탕 주세요!)

할로윈을 배경으로 하는 외국 영화를 보면 아이들이 할로윈 코스튬을 입고 집집마다 방문하여 사탕이나 초콜릿을 얻는 장면들 많이 보셨을 것 같습니다. 그때 꼭 하는 말이 "Trick or treak! 트릭 오어 트릿!" 인데요. 이 Trick or treat!의 뜻을 은근히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으시더라고요. 직역하면 "장난 아니면 한턱 내!" 정도이고요 맥락상 의미는 "장난 아니면 사탕 주세요!" 정도가 되겠네요.

저도 올해는 사탕 바구니 들고 놀이터에 가서 동네 아이들에게 사탕 나눔을 해봐야겠습니다. 할로윈은 우리 어린이들이 공식적으로 사탕이나 초콜릿을 잔뜩 주고받고 신나게 당파티를 할 수 있는 날이니까요!

 

해마다 서양 명절인 할로윈데이를 우리가 즐기는 게 맞느냐 틀리느냐도 늘 논쟁이 되어 왔었던 것 같습니다. 그럼에도 그저 하루 노는데 주어지는 특별한 테마 정도로는 늘 손색이 없었는데요. 끝을 모르고 올라가던 할로윈의 열기가 안타까운 사고 이후에 좀 차분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오늘은 할로윈데이의 유래, 축제 안내 그리고 가성비 소품을 구매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렸습니다.

Trick or treat!